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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mooc.kr/courses/course-v1:TUk+SW_TUMOOC0002+2022_T2/course/ 

 

강좌 | SW_TUMOOC0002 | K-MOOC

 

www.kmooc.kr

해당 강의를 수강하고 강의에 대한 필기를 기록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 운영 배포 이미지

어떤 운영 환경에서 이 소프트웨어가 꼭 필요하다, 또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같은 첫 개선사항을 제안하는 사람은 보통 운영자 레벨에서 나온다.

 

IDC(Information data center) 
정보 서비스 혹은 프로그램들이 제공되는 물리적인 장소를 의미
인터넷 연결의 핵심이 되는 서버(server)를 한 데 모아 집중시킬 필요가 있을 때 설립하는 시설

 

운영자가 제안한 내용은 사업관리자(또는 CTO)에게 전달된다.

사업관리자는 요청된 내용을 검토한다

   > 정말 필요한가

   > 지금 개선해야만 하는가

   >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등등...

 

검토 후 필요하다 판단되면 예산을 포함해서 결정을 하게 된다.

결정을 하게 되면 제안요청서(RFP)를 발의하고 공고한다.

RFP (Request for Proposal)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담당할 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후보 업체들에게 전달하는 문서
RFP에 기술된 내용들은 매우 추성적이다.

 

영업대표(기획자 또는 PM)이 운영자와 대화 후 요구사항을 구체화한다.

여기서 말하는 구체화는 수치화를 시키고 이중 혹은 삼중 해석이 되지 않을 수준으로 명확히 구체화 한다는 것이다

 

개발자들은 명확해진 요구사항을 토대로 개발을 진행한다.

그렇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내부적으로 충분히 안정적이다 라고 판단되면, 운영자 내지는 사업관리자와 일정을 협의하여 소프트웨어를 운영환경(IDC)에 설치한다.

(개발자 ---(소프트웨어)---> IDC)

 

설치 후 정기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점검하는 것을 유지보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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